본문 바로가기
BLOG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계산하는 방법 (feat. 통계 활용법)

by 니플 2022. 11. 30.

오늘 애드센스 포럼에 재미있는 질문글이 올라와서 그에 대한 답변을 블로그에 남겨봅니다. 가끔 보면 돈은 잘 버는데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 꽤 되네요. 돈을 못 버는 제가 문제인가 봅니다.

 

질문과 답변

 

▲ 실제로 포럼에 올라온 질문 내용으로 adsense 공홈에서 볼 수 있는 통계 수치와 실제 수익이 맞지 않는다며 애드센스 수익 계산 방법을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계산식이 좀 이상하네요. 저 통계를 모두 더해서 나오는 값이 수익이라고 착각하신것 같습니다.

 

간단한 문제이니 답변도 같이 달아봅니다.

 

위 통계 수치에서 수익을 확정할 수 있는 것은 클릭수와 cpc입니다. 사람들이 광고를 누른 횟수와 클릭당 평균 단가를 곱하면 현재 수익이 나오는 것입니다. 위에 수치를 예로 대입하면 1880 * 0.04 = 75.2 달러가 발생한 수익이라는 뜻입니다.

 

그 외에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페이지 ctr 등은 운영중인 블로그의 상태나 상황, 운영 전략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결과론적 통계일 뿐입니다.

 

애드센스 통계 수치별 의미

 

페이지뷰 -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의 숫자입니다.

 

페이지 rpm - 현재 수익과 방문자수를 통해서 방문자가 1000명이 됐을때 예상 수익을 추론한 통계입니다. 예를들면 현재 100명에 5달러 수익이라면 페이지 rpm은 50달러가 될 것이라는 예상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노출 수 -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에게 노출된 광고의 숫자입니다. 위에 이미지에 대입하면 페이지뷰 42,900에 117,000개가 나왔으니 페이지뷰 하나에 2~3개씩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ctr - 방문자 중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통계 수치 활용법

 

이 부분은 제가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rpm은 글의 주제에 관련해서 결정을 할 때 활용합니다. 주제는 곧 단가이므로 rpm이 높다는 뜻은 글에 달리는 광고 단가가 비싸다는 뜻입니다.

 

노출 수는 현재 블로그와 애드센스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활용합니다. 제 경우 페이지뷰 1당 노출이 3~4 정도 나와야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이보다 낮다면 문제가 발생했다고 판단하여 운영하는 매체와 애드센스 계정,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등을 확인합니다.

 

 

페이지 ctr은 방문자 중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로 포스팅 전략에 활용합니다. ctr이 너무 낮다면 글의 주제가 잘못되었거나 글의 형태나 퀄리티, 광고 배치 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대응합니다. 제 경우 잡블로그의 경우 페이지 ctr이 1~2%이며, 주제를 잡고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 5 ~ 7%정도가 나옵니다.

 

※ 개인 계정으로 포럼에서 활동을 하지 않아서 질문에 대한 답변과 제 사례를 블로그에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뇌피셜)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