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정보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무료료 확인하는 방법 (신용등급)

by 니플 2022. 7. 13.

오늘은 제가 전부터 분기별로 사용하던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무료 확인법에 대해서 글을 남깁니다.

 

최근에 생활이 완전히 무너지면서 몇 회차를 확인 없이 날렸는데요. 본래 이 서비스는 분기별로 1회에 한해서 무료로 나이스 신용평가사에서 신용점수나 등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였습니다. 지금은 점수제로 바뀌면서 약간 변경이 된 모습이네요.

 

사실 점수는 네이버 페이, 카카오뱅크, 토스 등에서도 무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 경우 자주 필요한 정보도 아니고 자산이 많은것도 아니라서 3개월마다 무료 이용이 가능한 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확인하는 방법을 아주 간략히 남겨보겠습니다.

 

▲ 녹색창에서 전국민무료신용등급조회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회원 가입도 할 필요가 없이 비회원으로 바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개인정보활용 동의 항목에 모두 체크를 한 뒤에 본인인증 버튼을 누릅니다.

 

▲ 본인인증은 휴대폰, 신용카드, 공동인증서로 할 수 있습니다.

 

▲ 인증이 완료되면 서비스 이용 버튼을 눌러서 자신의 나이스 신용점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클릭으로 상태부터 결과까지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과 화면은 하나의 별도 팝업창으로 나오는데요. 설명을 위해서 화면 별로 잘라서 올려봅니다. 먼저 신상정보와 신용개설정보가 나옵니다.

 

* 우리카드는 첫 직장 잡으면서 만든거고 삼성은 힘들때 잠깐 쓸려고 만든건데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네요. 당시에 원래는 현대로 만들고 싶었는데 자격 미달로 못 만들었지요.

 

▲ 제 신용 상황과 관련된 항목 중 유일하게 결과가 있는 항목이 채무보증정보입니다. 하나는 집 구매할때 받은거고 하나는 차 사면서 받은거네요. 1번이 카드론인데 사실 여기저기 퍼져있던 것들을 한데 모아서 금액이 꽤 커졌습니다. 물론 카드 회사에서 이벤트로 중금리로 추가 계약을 받아줄때 고금리 제품들을 다 정리하고 카드로 몰아넣었지요.

 

딱 이거 3개고 통합할때만해도 잘됐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상황은 어디로 가도 절벽이네요.

 

▲ 저는 결과가 없어서 빈 칸으로 나왔지만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의 내역입니다.

 

▲ 그 뒤에 신용조회기록이 나오고 제 점수가 나오는데요. 나이스 기준으로 801점이네요. 항상 등급으로만 확인하다가 점수로 보니 어디쯤 위치했는지 알 수 없네요.

 

 

그래서 등급 환산 정보를 보니 5등급이네요. 생활이 무너지기 전에 2등급이었는데 절벽 끝에서 확인하니 몇 년 사이에 완전히 박살이 난 상황입니다.

 

* 어렴풋이 각오는 한 상태지만 올 해가 가기전에 양단 간 결정이 날 듯 합니다.

 

▲ 마지막으로 어떤 항목에서 어떤 기준으로 점수가 산정되는지 평가 요인이 간단하게 나옵니다. 일단 차 할부가 곧 정리되니 저 부분은 해결이 가능하고요. 카드론이 문제인데 이건 진짜 답이 없는데 취직을 한 뒤에 방법을 찾아봐야되나 고민입니다. 아직 6개월 정도 여유가 있으니 발악은 해보고 결정을 해야지요.

 

여기까지가 나이스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과 과정입니다. 평소 궁금했던 분들인데 호기심에 확인해볼 생각이면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근히 자기 상태도 체크 가능해서 도움이 됩니다.

 

사족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 신용점수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아시겠지만 직장과 소득이 중요하지요. 그래서 저는 1등급일때도 1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어렷을때부터 밑바닥 인생이었던것 같습니다. 잘 받아봐야 2금융권에서 받았으니까요.

 

아직 젊다면 무료 서비스로라도 신용점수를 확인해서 자기 위치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금융 고객이 될 자격이 없는데 월 소득 1천만원 미만이라면 한번 인생을 바꿀 생각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20대면 당장은 좋지만 결국 밑바닥에 쳐 박히게 되거든요.

 

원래 겪는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쳐박히죠. 그리고 그 덕에 그게 뭔지 알게 됩니다. 아직 인생이 찬란할 수 있는 시기라면 객관적으로 자기 인생을 설계해보세요. 그리고 가급적 돈 벌어서 40부터 100세까지 놀고 먹을 생각을 하세요. 그게 젊어서 놀고 먹는것보다 더 나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