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지만 한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코인 선물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하루에 몇 천 만원을 벌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전 재산을 잃고 어린 딸 아이를 보면 눈물이 난다며 떠나기도 하는데요.
일확천금이라는 달콤한 환상을 보고 이 시장에 뛰어드는 초보자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저 또한 초보의 입장이지만 다른 이의 수익과 포지션, 관점을 참고하는 선린이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정확한 정보나 매매 기준이 없는 초보자들의 경우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사실, 아무것도 모를때는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보고 어떤 선택을 하는지 참고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맹신하면 안 됩니다.
결국 매매의 수익은 자신의 기준과 판단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타인의 것은 참고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선동'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선동'을 환영하지만 그걸 보고 매매를 한 사람들은 욕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선동에 어떻게 대응해야되는지, 선동의 진짜 모습은 무엇인지 알고 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 본 글은 초보가 자신의 생각을 적은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의 선동을 이용하자.
실제 사례
오늘 아침에 코인판에 올라온 op 롱 선동글과 먹튀 글입니다. 글 간격이 약 30분 내외밖에 차이가 안 나는데요. 이 선동의 이면을 말씀드립니다.
오늘 아침 이른 시간 (오전 6시 ~ 8시 사이)에 15분봉 볼밴 하단을 찍는 하락이 있었습니다. 선동을 한 사람은 거기서 진입을 했죠. 그리고 1차 저항선 부근에서 매도 후 익절을 했다는 글을 올린 것입니다. 차트를 봤을때 선동 글을 올린 시점은 1차 저항 시작 시점이었고 그 위에서 매도를 했습니다.
제가 이걸 아는 이유는 코인은 다르지만 저도 저 분과 진입, 청산 시점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날아가던, 하늘을 뚫고 상승하던 관심이 없죠. 자리를 주니까 샀고 무조건 터치할 자리 부근에서 털어낸 것입니다.
단순히 롱인가? 싶어서 탈 정도로 아는게 없는 초보자라면 선동 글을 통해서 해당 코인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정보만 얻으면 됩니다. 그 뒤 차트를 추적하면서 들어갈 자리와 나올 자리를 잡고 매매를 준비해야 됩니다.
그리고 위 사례의 경우 매도를 한 뒤에 자신의 매매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매우 착한 플레이어죠. 초보자라면 그 사람의 매매 내역을 보고 진입 가격, 청산 가격을 확인해서 차트에 대입해봐야 됩니다. 그래야만 공부가 됩니다. 사람들이 어디에서 사서, 어디에서 파는지, 왜 파는지를 배워야되는거죠.
또한, 저 자리에서 샀다고 무조건 올라가는게 아닙니다. 진입을 할 때는 익절 타점과 손절 타점이 모두 정해진 상태라는 것을 꼭 유의해야 됩니다. 그렇다면 저 사람은 15분봉 볼밴 하단에서 매수를 했을때 어느 지점을 손절 라인으로 잡았을까?라는 질문도 같이 꼬리를 물고 떠올라야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넒게 보자
마지막으로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캔들 하나하나에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너무 무모한 행동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그리 단단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가급적 1분봉을 보더라도 위에 이미지처럼 최대한 넒은 범위를 보시기를 권합니다. 아니면 15분봉이나 1시간봉 차트를 확대해서 봐도 무방합니다. 제 경우 15분봉으로 보고 관심이 있으면 일봉, 주봉, 4시간봉까지 봅니다. 물론 소녀 매매라서 손실을 볼 일도 거의 없고, 수익도 자잘하게 먹지만 취미생활 치고는 짭짤한 편이지요.
적어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갖고 매매에 뛰어들기를 바랍니다.
사족
얼마전에 커뮤니티에서 현생으로 복귀하는 분의 사연을 접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큰 돈을 들여서 매매를 했고 돈이 복사되는 것을 보고 환호하다가 다 날리고 빚을 안고 떠나는 분이었습니다.
그 사례에서 제가 안타까웠던 것은 그 분의 사례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누구나 겪는 과정의 일부죠. 먹여주다가 다 빼앗아가는 경험을 겪어 본 적이 없는 플레이어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분은 처음부터 전부를 걸었고, 누구나 겪는 그 과정에서 회복하기 어려운 수준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초보는 지금이 아니면 못 번다는 두려움을 가질 자격이 없습니다. 배우고 익히고 그걸 자신만의 매매 기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니 남의 것으로 돈 벌 생각에 공부하지 않고 전부를 거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코인 선물 매매의 핵심은 매매 기법이 아니라 대응입니다. 횡보할때 아무리 벌면 뭐합니까? 출금을 안 하고 더 큰 돈을 먹겠다고 버티는데 대응을 할 줄 모르면 그대로 청산입니다. 42k에서 33k 갈때 제가 그랬지요. 대응을 배우려고 노력하길 권합니다.
* 앞서 말했듯이 진입을 할 때 이미 익절가와 손절가가 정해진다는 것이 대응의 가장 기초입니다.
댓글